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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씨수첩

'트럼프 관세 정책 너무하네!' 관세 전쟁 신호탄?

by 보고씨 2025.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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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5년 2월 1일부터 캐나다·멕시코산 제품에 25%,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강행했습니다. 이는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 무역 전략에 따른 첫 번째 조치로, 관세 전쟁의 신호탄이라는 평과 함께 글로벌 경제에 파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관세 정책의 배경과 주요 목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1월 20일 '미국 노동자와 가정을 보호하기 위해 무역 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며 관세 정책을 예고했습니다. 그의 핵심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트럼프 관세정책 썸네일

 

1. 불법 이민과 마약 유입 차단

트럼프는 '멕시코와 캐나다가 펜타닐 유입을 방치하고 있다'며 강경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관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미국 제조업 부활

트럼프는 '관세가 외국 기업의 미국 내 공장 이전을 유도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1기 정책인 철강·알루미늄 관세(25%, 10%)의 연장선입니다.

3. 무역 적자 해소

미국의 2024년 무역적자는 약 1조 달러에 달합니다. 트럼프는 '관세로 연방정부에 연간 3,00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이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4. 중국 견제

중국에 대한 10% 추가 관세는 1기 정부의 2,500억 달러 규모 관세(25%)에 이은 조치입니다. 트럼프는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을 응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관세 정책의 세부 내용 


1. 대상 국가 및 관세율

- 캐나다·멕시코: 25%

- 중국: 10% (기존 관세에 추가)

- 석유·가스: 2월 18일부터 적용 예정

2. 추가 품목 확대 계획

트럼프는 철강, 알루미늄, 반도체 등 전략 산업에 대한 관세를 수개월 내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중국이 브릭스(BRICS) 내 달러 대체 통화를 도입하면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경고도 있었습니다.

3. 예외 조항 검토

캐나다산 원유에 대해 10% 낮은 관세(15%) 적용 가능성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경제적 영향: 인플레이션과 성장 둔화 우려 


1. 인플레이션 압력

소비자 물가 상승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는 '관세가 소비재 가격에 완전히 전가될 것'이라며, 미국 가구당 연간 1,560달러의 추가 부담이 발생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월마트 CFO는 '관세 부과 시 일부 품목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시인했습니다.

기업 비용 증가

자동차 산업의 경우 멕시코산 부품에 25% 관세가 적용되면 평균 차량 가격이 3,000달러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드만삭스는 '미국 실질 GDP가 1.4% 감소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 성장 둔화와 무역 충격


GDP 감소 전망

미 의회예산국(CBO)은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향후 10년간 GDP를 1,650억 달러 축소시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IMF도 '2025년 세계 성장률이 0.8%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

중국의 보복 관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반도체·전자제품 공급 차질이 우려됩니다. JP모건은 '중국 성장률이 3.9%로 떨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국제적 반응과 보복 조치 


1. 중국의 대응

중국 상무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겠다'며 보복 관세를 예고했습니다. 2018년 무역전쟁 당시 대미 관세 25%를 적용한 전례가 있습니다.

2. 캐나다·멕시코의 반발

멕시코 정부는 '미국 농산물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캐나다는 '자동차 부품 수출 규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3. EU의 우려

유럽연합(EU)은 '자동차 관세 확대를 대비해 WTO에 제소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수출 타격


대미 수출 감소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트럼프의 보편 관세(10%)가 적용될 경우 한국의 연간 수출액이 55억 달러(8.4%) 감소할 전망입니다. 자동차·부품, 섬유 제품이 주요 타격 대상입니다.

멕시코 진출 기업 리스크

현대차·기아 등이 멕시코 현지에서 생산한 차량에 25%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시장 점유율 하락이 불가피합니다.

2. 간접적 효과


중국 수출 경쟁력 약화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관세로 한국의 대중국 중간재 수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KDI는 '한국 GDP가 0.31%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긍정적 대체 수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던 점유율을 한국이 일부 대체할 경우 GDP가 0.09% 증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전문가들의 평가와 향후 전망 


1. 트럼프의 고집

트럼프는 '관세는 미국을 부유하게 할 가장 아름다운 단어'라며 정책 고수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하버드대 로버트 로고프 교수는 '관세는 역사적으로 실패한 정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2. 금융시장의 불안

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은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악화시켜 금리 인상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3. 향후 관세 확대 여부

트럼프는 모든 수입품에 10~20% 관세를 부과하는 보편 관세를 검토 중입니다. 다만 정치적 리스크를 고려해 단계적 적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변곡점

트럼프의 관세 정책은 단기적 성과보다 장기적 부작용이 클 것이라는 게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인플레이션과 성장 둔화라는 '양날의 검'을 들이민 이 정책이 실제로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1930년대 스무트-홀리 관세와 같은 대공황을 초래할지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미 수출 다각화와 신남방 정책 가속화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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